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Brucella 면역혈청이 균생존과 호흡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Immune Serum on the Survival and Respiration of Brucella

대한미생물학회지 1970년 5권 1호 p.33 ~ 39
 ( Ahn Tai-Hew ) -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edical School Department of Bacteriology

Abstract

정상혈청과 면역혈청의 존재하에 있어서 균의 생존율이 호흡율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Brucella균을 사용하여 실험해보았다. 혈청의 원액에 균을 37℃ 3시간 방치했다가 흔히 쓰는 평판주입법에 의하여 생존균수를 측정했고, 균호흡은 Warburg 장치를 사용하여 측정했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혈청의 살균작용과 균호흡억제작용 간에는 극히 대조적인 현상을 엿볼 수 있는데, 그것은 균호흡이 억제되면 될 수록 생존균수는 그만큼 증가되었다는 사실이다.
Brucella 면역혈청의 살균계수가 1.4∼1.6이었는데 반해 정상혈청은 2.7나 되었으며, 그 차는 무려 log_(10) 일단위 이상이나 되었다. 그러나 면역혈청내에서의 균호흡율은정상혈청중에서의 호흡율의 반도 안되었다. 면역체가 보체와 더불어 이러한 호흡억제 작용을 나타낸 것 같으며 이렇게 호흡이 억제된 상태에 있는 균은 혈청의 살균인자에 보다 무감각한 것 같다. 즉 in vitro에서 Brucella 면역체는 어느 일정량 이상 존재하면 균호흡을 억제하고 동시에 혈청의 살균인자로부터 균을 보호해 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키워드

원문 및 링크아웃 정보
등재저널 정보
K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