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오늘 하루동안 보지 않기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KMID : 0358020050340030111
대한병원협회지
2005년 34권 3호 p.111 ~ p.119
QI 우수사례-손씻기 증진 프로그램이 의료진의 손씻기 수행률에 미치는 영향 (한림대성심병원)

- Abstract -
병원은 감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큰 환경으로 병에 대한 감수성이 높은 사람들이 모여있고 수술을 비롯한 기타 여러 가지 신속한 처치가 필요한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따라서 병원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감염원이 많아 의료기관에 입원한 후에 교차감염, 접촉감염, 비말감염이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조건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들은 대부분 심각한 기저질환을 갖고 있으며 면역력이 감소되어 있고, 각종 침습적 조작 및 다제내성 병원균 등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이차적인 병원감염에 이환될 확률이 높다. 손씻기는 손이 감염의 주 전파경로가 되는 병원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손쉽고 경제적인 면에서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중환자실에서 의료진의 실제적인 손씻기 수행률은 10.34%로 국내 연구에서 보고되고
있는 실정이다. 중환자실 근무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손씻기 교육과 피드백을 준 결과 손씻기 수행률이 81%에서 97%까지 증가되었다. 또한 손씻기 수행률을 증가시키기 위해 설계된 교육과 강화 프로그램이 토착화된 병원감염 발생률을 의미있게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 Key Words -

- 원문 및 링크아웃 정보 -
- 등재저널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