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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ID : 0358020060350010016
대한병원협회지
2006년 35권 1호 p.16 ~ p.29

병원의 지식경영 도입방안


이용균 ( Lee Yong-Kyoon ) - 한국병원경영연구원

Abstract

19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초에 걸쳐 미국 기업들의 경영혁신을 통해 생산된 경영기법들은 우리나라에도 속속 소개됐다. 기업문화 전략이 도입돼 일부 대기업을 중심으로 기업문화를 경영자원으로 활용하는 시도가 있었고 고객만족 경영기법도 마케팅에 활용됐다. 벤치마킹과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외에 아웃소싱(Outsourcing), 가치경영(VBM), 전사적 자원관리체계(ERP) 등 다양한 경영기법들이 국내에 소개됐다. 그러나 국내 기업의 구조조정이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전까지는 새로운 경영기법은 이론소개 정도에 그쳤고, 실제 기업의 경영전략에 널리 반영되지 못한 면이 있다. 이렇게 미국식 경영혁신 기법들이 화제가 되고 있는 배경에는 첫째, 구조조정이 진행되면서 국내 기업들의 조직과 활동에 이른바 글로벌 스탠더드 요구, 둘째, 기업의 경쟁 환경이 외형 위주로부터 수익성 위주로 전환이 요구되었기 때문이다. 지식경영은 미국의 경제학자 마크럽이 지식사회(knowledge-based society) 개념을 제시한 이래 피터 드러커, 톰 피터스, 앨빈 토플러 등 주로 미국의 석학들이 제시한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다. 드러커는 지금 사회가 산업사회에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을 중심으로 한 정보화사회로 이행하고 있다면 21세기 사회는 지식이 가장 중요한 생산요소가 되는 지식사회로 변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동안 산업사회에서 경쟁력 변수로 가장 중요했던 생산요소는 자본이었지만 지식사회에서는 인간의 창의력이 자본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한다는 것이다.1) 또한, 피터 드러커에 의하면 미래기업 조직의 전형적인 모습은 관리층의 두께가 현재의 절반정도이며 관리자 수는 3분의 1에 불과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런 변화에는 정보기술의 발전이 배경이 되고 있는데, 기존 정보통신기술이 빠른 속도로 정보를 처리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정보자원화 사회로 이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정보기반 조직은 지휘-통제식의 조직에 비해서 훨씬 더 많은 전문가가 필요하고, 이들이 현장으로 투입이 되며 참모조직은 축소와 중간 관리층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형태의 조직을 피터 드러커는 오케스트라형 조직이라고 명명하였는데, 정보기반조직의 필요조건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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