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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분야 경영혁신 동향 및 시사점

대한병원협회지 2009년 38권 11호 p.70 ~ 79
KMID : 0358020090380110070
김승래 (  ) - 창조경영아카데미연구소

Abstract

경영패러다임의 변화-창조경영 및 창조적 혁신의 시대 도래

2007년도 5월에 세계적인 경제誌Business Week는 특별보고서를 통해‘지식경제(Knowledge Economy)는 지고 창의성 경제(Creativity Economy)가 뜬다’라고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다. 창의성 경제란‘데이터와 정보, 지식기반에서 벗어나 인간이 가진 상상력에 비중을 두는 경제’라고 정의 하면서 그 근본적인 이유는 인터넷의 발달에 있다고 봤다.‘ 지식경제가 담당했던 가격과 품질은 초고속 인터넷 정보망을 통해 순식간에 확산되고 있는 시대에 더 이상 경쟁력이 될 수가 없다. 지식경제 시대가 담당했던“ 더 빨리, 더 싸게, 더 좋게”전략은 이미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고 부연했다. 인터넷의 발달로 출발한 지식경제의 시대가 인터넷의 확산으로 그 종말을 가지고 오고 있는 것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사실 인터넷의 발달은 지식의 시간적, 공간적, 질적 격차를 상당히 없애거나 줄였다. 또한 정보화와 자동화로인한 혁신소재의 감소로 과거 양적인 성장시대의 패러다임으로 조직구성원들을 이끌기에는 어려움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초고속인터넷의 등장은 지식검색을 통해 남의 경험까지도 내 업무에 맞춤화 활용이 신속하게 가능하게 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하거나 창의를 통한 획기적인 개선이 개인과 기업 및 조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임이 증명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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