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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ID : 0358420080510050001
대한산부인과학회지
2008년 51권 5호 p.1 ~ p.11

임신부 영양 가이드라인


Nutrition in pregnancy

최형민 ( Choi Hyung-Min ) -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일산백병원 산부인과학교실

Abstract

임신 전기간 동안 태아의 발육은 태반을 통하여 발육에 필요한 모든 것을 임신부에게 의존하므로 임신부의 적정한 영양관리는 임신부와 태아 모두에게 중요하다. 이와 같은 임신 기간 동안의 모든 영양소의 생리학적 적응은 임신부의 임신 전 영양상태, 유전적인 요인 그리고 생활 습관 등에 따라서 임신부마다 다양하게 다르게 나타난다. 그러나 임신 기간 동안 임신부의 영양관리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임신부의 임신 기간 동안 늘어나는 영양소 요구량을 유지할 수 있고, 또한 태아의 적절한 성장을 이루게 하며 나중에 수유 기간에도 충분하도록 영양소가 갖추어진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적절한 식사는 임신하지 않은 성인의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단지 몇 가지 영양소에 주의를 기울이면 된다. 일반적으로 임신 기간 중에는 에너지와 단백질, 그리고 다른 영양소들의 요구량이 증가하며 철 성분과, 엽산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건강하고 균형 있는 식사로 이와 같은 요구량의 증가에 부합할 수 있다. 즉 여러 영양소 중에서 특히 임신 초기부터 적어도 약 임신 12주까지는 하루에 400 μg의 엽산의 보충이 필요하며, 또한 비타민 D는 전임신 기간 동안 하루에 10 μg의 보충이 권장된다. 임신부의 영양관리에는 이와 같은 좋은 식사뿐 아니라 임신 기간 동안에 적절한 활동량도 중요하다. 즉 임신 기간 중의 과다하지도 적지도 않은 적절한 체중의 증가는 임신성 당뇨나 임신성 고혈압 등의 합병증 발현 및 출산 후 임신부의 체중의 정상 복귀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걷기, 수영 등과 같은 유산소운동을 통하여 적절한 운동량을 얻어야하며 과다한 다이어트나 식사의 조절은 임신 기간 중에 해서는 안 된다. 또한 최근 들어 십대 연령에서의 임신이 전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인데 이들 십대 연령의 기간은 성인과 달리 성장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는 시기이므로 영양의 관점에서 보다 주의 깊은 대처가 요구된다. 그리고 채식주의자나 종교적으로 음식 종류를 금하는 집단, 경제적으로 하류 집단 등에서는 임신 중에 영양 상태의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결론적으로 이와 같은 영양 상태의 철저한 관리가 임신 전부터 이루어지고 또한 전임신 기간 동안에 잘 관리될 수 있어야 임신부의 건강뿐 아니라 태아의 적절한 성장과 발달도 가능하다고 하겠다.
Pregnancy consists of a series of small, continuous physiologic adjustments that affect the metabolism of all nutrients. The adjustments undoubtedly vary widely from woman to woman depending on her prepregnancy nutrition, genetic determinants of fetal size, and maternal lifestyle behavior. A healthy and varied diet is important during pregnancy because the maternal diet must provide sufficient energy and nutrients to meet the mother’s usual requirements, as well as the needs of the growing fetus, and enable the mother to lay down stores of nutrients required for fetal development as well as for lactation. The dietary recommendations for pregnant women are actually very similar to those for other adults, but with a few notable exceptions. There is an increased requirement for energy, protein and several micronutrients during pregnancy. The importance of good dietary advice during pregnancy is a healthy, balanced diet, in particular plenty
of iron- and folate-rich foods. In addition, a folic acid supplement (400 μg/day) is recommended prior to and up to 12th week of gestation, and vitamin D supplement (10 μg/day) is recommended throughout pregnancy. As well as following a healthy, balanced diet, staying physically active is also very important during pregnancy. Exercise can help prevent excess weight gain during pregnancy and help the mother return to a normal weight after the birth. Regular aerobic exercises (walking, swimming) during pregnancy help improve or maintain physical fitness and body image. Certain population groups may require closer attention during pregnancy, including teenage girls, women from certain ethnic group, and women from lower socio-economic backgrounds. Efforts to achieve good maternal nutritional status preconception as well as throughout gestation best assure a good milieu for fetal growth and development and maternal health.
KeyWords
임신부, 영양관리, 엽산, 영양소 섭취, 음식의 안정성
Nutrition, Pregnancy, Folic acid, Nutrient intake, Food saf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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