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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어머니의 우울감, 양육 스트레스 및 양육 관련 태도가 양육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DHD CHILD MOTHER´S DEPRESSIVE MOOD,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RELATED ATTITUDE ON PARENTING BEHAVIOR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002년 13권 1호 p.153 ~ 162
최윤영 ( Choi Yoon-Young ) -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김지혜 ( KIm Ji-Hye ) -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 Cho Sun-Mi ) -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홍성도 ( Hong Sung-Do ) -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학교실
오은영 ( Oh Eun-Young ) -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Abstract

요약: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우울감과 양육 스트레스, 양육 효능감 및 역기능적 사고 등 양육 관련 태도가 부모의 양육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특히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아머니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방법: 대상은 DSM-Ⅳ 진단 준거에 의한 정신과 전문의의 소견과 심리학적 진단 평가 하에 주의력결핍과잉 행동장애로 진단된 아동 31명의 어머니였고, 연령 범위는 28세에서 44세였다. 비교 집단으로는 동일 연령대의 정상 아동 51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령 범위는 32세에서 45세였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연령 범위는 6세에서 11세까지(남자 29명, 여자 2명)였고, 비교 집단은 선별 검사로 진단적 평가 척도(DSR)의 부모용과 교사용을 사용하여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가 아닌 것으로 밝혀진 6세여서 11세까지의 아동(남자 21명, 여자 30명)이었다. 모든 아동의 어머니에게 우울감 및 양육 관련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부모영 질문지 배터리를 실시하였으며 Student´s t-test와 상관 분석, 단게적, 위계적 희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상관분석에서 강압적 양육 행동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부모에게서 높게 나타났고, 양육 관력 태도도 더욱 부정적인 결과를 보였으며 우울 역시 더 높게 보고되었다. 희귀 분석 결과,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역기능적 사고와 양육 효능감 그리고 어미니의 우울감은 강압적 양육행동의 50%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변인임을 밝혀졌는데, 어머니의 우울감이 강압적 양육 행동의 29%를 유의미하게 설명하고 있어, 우울감을 느끼는 경우 더욱 강압적 양육행동을 보인 수 있음이 시사되었다. 따라서 주의력걸핍과잉행동장애 아동 부모의 경우, 아동의 증상이 양육 스트레스를 야기하고, 높은 역기능적 사고와 낮은 양육 효능감으로 더욱 우울감이 심화될 가능성이 높고 결국에는 아동에게 강압적 양육 행동을 나타내는 악순환이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된다.

결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어머니의 경우, 높은 양육 스트레스와 낮은 양육 효능감 및 아동과의 관계에서의 역기능적 사고의 영향 뿐 아니라 부모 자신의 우울감이 강압적인 양육 행동에 영향을 미침을 시사한다. 따라서 부모의 강업적인 양육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아동에 대한 역기능적 사고 및 양육 효능감을 다루어야 할 뿐 아니라, 부모의 우울감을 치료 시 고려해야 할 것이다.

Summary :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 of mother´s depressive mood and parenting related attitude on parenting behavior, focusing on the cases having an ADHD child.

Method : A total of 82 parents, 31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ADHD and 51 normal, were involved in this study. The children of ADHD and normal group were 6?11 years old ADHD group were diagnosed as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by psychiatric doctor and psychological evaluations using DSMIV criteria and the normal group were excluded by using Diagnostic Rating Scale-Parent, Teacher Form. The mothers of both group completed a series of questionnaire about mother´s depressive mood and parenting-related attitude.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each variables, Student´s t-test, correlation, stepwise regression,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Result : In c Irrelation analysis, Mothers with an ADHD child were likely to report more coercive parenting behav or, more negative parenting-related attitudes, and depressive mood than normal group. In regression analysis, mother´s parenting stress, dysfunctional thoughts, parenting competence, and depressive mood predicted coercive parenting behavior significantly, total explaining 50% of its variance, and especially depressive mood explained 29% of their coercive parenting behavior. These Results indicated that mother´s depressive mood accounted for a substantial portion of coercive parenting behavior.

Conclusion : These findings suggested that it is significantly important to reduce Mother´s depressive mood through dealing with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and dysfunctional thoughts, so, both parent education program and cognitive-behavioral therapeutic approach are needed to change parent´s coercive parenting behavior. Finally, limitation of the present study and suggestions were discussed for further studies.

키워드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어머니의 우울감;양육 스트레스;양육 효능감;역기능적 사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Mother´s depressive mood;Parenting stress;Parenting sense of competence;Dyfunctional thou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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