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ric medric
[닫기]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일차진료의사를 위한 노인들의 요실금 치료전략

가정의학회지 2000년 21권 7호 p.839 ~ 848
신명식 ( Sin Myung-Sik ) - 가톨릭대학교 성가병원 비뇨기과

Abstract

요실금은 어느 연령에서나 생길 수 있고 그 병인이나 기전은 요실금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노인성요실금은 그 원인이 복합적이고 다른 노인성 질환과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다. 노인성요실금의 특징과 치료방침은 다음과 같다.
1. 노인에서는 젊은층과 달리 하부요로 외적인 요인에 의한 요실금이 많고, 또 이런 요인들을 제거하면 요실금이 같이 호전되는 일시적인 요실금이 흔하다.
2. 일시적요실금의 종류는 영자약자로 이루어진 ’DIAPPERS’를 이용하면 기억하기 쉽다.
3. 노인성요실금의 종류는 절박성요실금, 복압성요실금, 일출성요실금이 가장 대표적이다.
4. 노인성요실금의 원인은 과활동성방광, 복압성요실금, 방광출구폐색, 저활동성방광 등이다.
5. 과활동성방광의 치료는 배뇨근수축을 억제하는 것이며 배뇨일지 작성, 방광훈련, 약물치료, 전기자극 및 바이오피드백 방법 등을 이용한다.
6. 복압성요실금의 치료는 골반저근을 강화하고 요도저항을 높혀주는 것인데 골반저근운동, 약물치료등의 비수술적 요법과 수술요법 등으로 치료한다.
7. 방광출구폐색은 약물치료 또는 수술적 요법으로 폐색을 해소한다.
8. 저활동성방광은 배뇨근수축을 항진시키는 것으로 약물치료가 일반적이다. 이 경우 잔뇨가 문제가 되므로 주기적인 잔뇨 측정과 필요시 도뇨관을 이용한 배뇨가 필요하다.

키워드

원문 및 링크아웃 정보
 
등재저널 정보
KCI
KoreaMed
K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