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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통합적 고찰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on sex education programs for Korean college students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20년 26권 1호 p.78 ~ 96
신혜원 ( Shin Hye-Won ) - 클렘슨 간호대학교

이정민 ( Lee Jung-MIn ) -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간호대학
민혜영 ( Min Hye-Young ) - 이화여자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통합적 고찰 방법을 이용하여 대학생 성교육 프로그램의 서술적 기술 및 중재 와 관련된 논문을 분석하여 15편의 논문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결과, 현재 대학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성교육 프로그램의 속성 및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중재 프로그램에서 성 지식, 성 태도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었고, 일부 연구에서 피임법, 성매개 감염, 임신 등의 실질적인 내용을 추가로 교육하고 있었다. 둘째, 성교육 요구도는 성별 간에 차이가 있었다. 성 지식은 여학생이 점수가 더 높은 반면, 성 태도는 남학생이 더 개방적인 것으로 나타나 성별에 따른 차별화된 교육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일회성의 교육보다 일정기간 이상의 장기간의 교육을 실시한 프로그램이 효과적이었다. 넷째, 생물학적 성 지식 이외에도 관계적, 사회적인 성을 추가하여 교육하였을 때 전반적으로 성 지식, 성 태도, 의사소통 등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여 간호사 혹은 전문가 집단을 통해 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초기 성인기 혹은 대학생들의 건전한 성 행동 및 성 태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대학생 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 몇 가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전에 성별 및 연령 등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성교육 요구도를 사정하여 추후 이에 맞춘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도록 한다. 둘째, 피임법, 성병 예방, 성적 자율성 등 실제적으로 활용가능한 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향후에는 성교육을 받은 후에 실질적으로 성 행동에 변화가 있었는지를 추적 조사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몇 주 이상의 장기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교육을 제공하며, 다양한 교수학습방법 등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참여를 유도한다. 마지막으로, 생물학적인 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사회적, 관계적 측면을 고려한 포괄적인 성교육을 실시하고 이에 따른 효과를 측정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ynthesize the literature on the sex education programs for Korean college students and to provide a basis for developing effective sex education programs for this population. Methods: Whittemore and Knafl’s integrative review method guided this review of studies conducted from 2000 to 2019. Articles were identified through three electronic databases and scholarly web sites. Fifteen articles met the inclusion criteria. Results: Three studies were descriptive, and 12 described interventions. In most of the reviewed studies, sexual knowledge, sexual attitudes, and sexual autonomy improved after sex education interventions. Before providing sex education, the researchers assessed student’s needs for sex education and the various topics provided through sex education programs. Conclusion: When developing sex education programs, we need to a) focus on practical sexual knowledge including contraceptive methods, b) provide repeated and continuous education of a sufficient duration, c) provide comprehensive sex education beyond biological sex, and d) use various teaching methods to allow participants to gain a better understanding. Additionally, sex education should be conducted by experts such as nurses or trained educators to provide systematic and comprehensive education for young adults.

키워드

교육; 프로그램; 문헌 고찰; 성건강; 학생
Education; Programs; Literature review; Sexual health;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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