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폐쇄 마이봄선 가열 진동 치료법

Thermal Pulsation Treatment for Obstructive Meibomian Gland Dysfunction

신의료기술평가 보고서 2014년 1권 5호 p.1 ~ 78
박종연 ( Park Chong-Yon )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이경민 ( Lee Kyung-Min )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이민 ( Lee Min )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이승희 ( Lee Seung-Hee )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Abstract

신청기술 : 폐쇄 마이봄선 가열 진동 치료법

폐쇄 마이봄선 가열 진동 치료법(Thermal Pulsation Treatment for Obstructive Meibomian Gland Dysfunction)은 마이봄선의 기능저하나 마이봄선과 라크리말선의 복합 이상으로 인한 안구건조증 환자에서 마이봄선 안쪽에서 온열과 진동을 주어 막힌 마이봄선 관을 뚫어주어 안구건조증의 증상완화 및 치료를 위한 시술로 2013년 4월 2일 신청되었다. 제3차 소위원회에서는 시술의 특성을 고려하여 “폐쇄 마이봄선 가열 진동 치료법”으로 의료기술명을 수정하였다.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 및 소위원회 운영

2013년 제5차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2013.5.24)에서 마이봄선의 기능저하나 마이봄선과 라크리말선의 복합 이상으로 인한 안구 건조증 환자 대상으로한 가열 진동 치료법이 현재 건강보험요양급여비용에 등재되어있지 않아 임상적 적용의 유용성을 평가할 필요성이 있는 신의료기술로 가정의학과(근거중심의학) 1인, 안과 3인 총 4인의 전문의로 구성된 소위원회를 통해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으로 평가하도록 심의하였다. 총 4인으로 구성된 소위원회는 2013년 7월 22일부터 2013년 9월 27일까지 약 3개월간 총 4회의 소위원회 운영을 통해 문헌적 근거에 따라 동 검사를 평가하고 검토결과를 제출하였으며, 2013년 제10차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2013.11.1)에서 동 내용을 토대로 폐쇄 마이봄선가열 진동 치료법의 안전성과 유효성 평가결과를 최종 심의하였다.

폐쇄 마이봄선 가열 진동 치료법 평가

평가목적
폐쇄 마이봄선 가열 진동 치료법은 마이봄선의 기능저하나 마이봄선과 라크리말선의 복합이상으로 인한 안구 건조증 환자에서 마이봄선 안쪽에서 온열과 진동을 주어 막힌 마이봄선 관을 뚫어주어 안구건조증의 증상완화 및 치료 목적으로 시행하는 시술로 동 시술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아래와 같이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검토하였다.

평가방법
폐쇄 마이봄선 가열 진동 치료법의 문헌검색전략은 안검염 또는 마이봄선염을 동반한 안구건조증 환자를 대상으로 폐쇄 마이봄선 가열 진동 치료법을 수행하고 관십적인 치료법과 비교하여 동 동 시술의 시술 후 합병증 또는 부작용과 마이봄선 기능 호전, 눈물 파괴 시간, 증상완화를 주요 의료결과로 선정하였다. 폐쇄 마이봄선 가열 진동 치료법은 KoreaMed를 포함한 8개 국내 데이터베이스와 Ovid-MEDLINE, Ovid-EMBASE 및 Cochrane Library 등의 국외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였다. {( Dry Eye Syndromes.mp. OR exp Dry Eye Syndromes/) OR (Meibomian Glands.mp.) AND (Thermodynamics.mp. or exp Thermodynamics/ AND Thermal Pulsation System treatment.mp.)}를 통합한 검색전략을 통해 총 253건을 검색하였고, 동물실험이나 전 임상연구, 원저가 아닌 연구, 한국어와 영어로 출판되지 않은 연구, 증례연구 또는 증례보고, 적절한 의료결과가 하나 이상 보고되지 않은 연구의 경우는 배제하였다. 중복검색된 문헌(73개)를 포함하여 총 249개가 제외되어 총 4개의 연구가 최종 평가에 포함되었다. 문헌검색부터 선택기준 적용 및 자료추출까지 각 단계는 모두 소위원회와 아울러 2명의 평가자가 각 과정을 독립적으로 수행하였다. 문헌의 질 평가는 SIGN(Scottish Intercollegiate Guidelines Network)의 도구를 이용하였으며 이에 따라 근거의 수준과 권고의 등급을 선정하였다.

평가 결과

안전성
폐쇄 마이봄선 가열 진동 치료법의 안전성은 2편의 연구(Lane et al 2012; Friedland et al 2011)로 시술관련 합병증과 최대교정시력, 불편감/통증, 안구착색, 안압으로 평가하였다. 2편의 연구에서 중증 합병증은 보고되지 않았으며, 안검 통증, 결막의 혈관 감염, 작열감과 같은 경증 합병증은 4주안에 후유증이나 약물치료 필요 없이 호전되었다. 최대교정시력이 2줄이상 증가되어 연구시작점보다 의미 있게 악화된 안구의 비율은 치료군이(21.5%) 비교군(42.9%)보다 낮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p=.68). 치료 중 불편감/통증은 동시술이 온열요법보다 높았으나, 시술의 특성상 눈이 노출되면서 자극이 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로 결막이나 각막에 상처가 발생한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 안구착색은 시술 후 또는 하루만에 회복되었고, 안압은 두 군이 유사하게 감소되었다. 소위원회에서는 동 시술은 심각한 시술관련 합병증이 보고되지 않았고, 부작용이 발생하더라도 치료 후 또 다른 시술을 요하지 않고 완화되어 안전한 시술이라는 의견이었다.

유효성
폐쇄 마이봄선 가열 진동 치료법의 유효성은 4편의 연구(Lane et al 2012; Greiner et al 2013; Greiner et al 2012; Friedland et al 2011)로 마이봄선 기능호전정도, 눈물 파괴시간, 안구건조증 증상 완화정도로 평가하였다. 1편의 무작위 임상시험(1‘+’)에서는 2주 추적관찰 기간 동안 가열 진동 치료법이 온열요법 보다 유의하게 마이봄선 기능이 호전되었고(△7.9±8.6, △0.5±5.3), 눈물 파괴 시간은 길었으며 (△1.5±4.5, △0.1±3.7), 증상이 더 향상(SPEED : △-6.2±5.6, △-3.5±4.7; OSDI : △-14.7±14.4, △
-8.1±15.8)되었다. 증례연구 3편(Greiner et al 2013; Greiner et al 2012; Friedland et al 2011)에서는 추적관찰기간이 각각 3개월, 9개월, 1년이었으며, 동 시술이 9개월 시점까지는 마이봄선 기능 호전정도, 눈물파괴시간, 증상 완화가 유의하게 향상되다가 그 이후에는 효과가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위원회에서는 동 시술이 1회 시술로 9개월정도 치료 효과를 지속할 수 있어 유효하다는 의견이었다.

제언

폐쇄 마이봄선 가열 진동 치료법 소위원회에서는 이러한 문헌적 근거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검토결과를 제시한다.
이러한 문헌적 근거를 토대로 폐쇄 마이봄선 가열 진동 치료법은 장기간 효과를 볼 수 있는 비교 연구근거가 다소 부족하지만, 마이봄선염을 동반한 안구 건조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기존 치료 기법이 부족하고, 대체적으로 치료 효과를 인정할 수 있어 안검염또는 마이봄선염을 동반한 안구건조증 환자에서 마이봄선기능과 증상을 호전시켜주는 안전성 및 유효성이 있는 시술이라고 평가하였다(근거수준 B).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에서는 신의료기술평가에 관한 규칙 제3조제6항에 의거 “폐쇄 마이봄선 가열 진동 치료법”에 대해 소위원회 및 분과위원회의 검토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심의하였다(2013.11.1). 폐쇄 마이봄선 가열 진동 치료법는 문헌적 근거를 토대로 다소 연구근거가 부족함에도, 마이봄선염을 동반한 안구건조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기법이 현재 부족하며, 동 치료법이 대체적으로 치료 효과를 인정할 수 있으며, 안전성에도 문제가 없어 안전하고 유효 기술로 심의하였다(권고등급 B).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의 심의결과는 소위원회의 검토결과와 함께 2013년 11월 14일 보건복지부장관에게 보고되었다.

키워드

원문 및 링크아웃 정보
 
등재저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