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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사업규모에 따른 직원의 직무중요도, 직무수행도,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 분석

Study on the Job Importance, Job Performance,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Employees according to the Budget Size of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CCFSM)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2020년 49권 9호 p.1023 ~ 1035
서원경, 노정옥,
소속 상세정보
서원경 ( Seo Won-Kyung ) - Jeonbuk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jor of Nutrition Education
노정옥 ( Rho Jeong-Ok ) - Chonbuk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Food Science and Human Nutrition

Abstract

본 연구는 전국의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중 총 30개 센터, 237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2018년 11월부터 12월까지 센터 사업규모를 4억 이하와 5억 이상으로 구분하여 직무중요도, 직무수행도,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를 조사하였다. 직무중요도는 사업규모 5억 이상(4.39)이 4억 이하(4.31) 센터보다 높으며, 직무수행도는 4억 이하(4.23)가 5억 이상(4.19) 센터보다 높은 경향이었다. 중요도와 수행도가 가장 높은 직무는 순회방문 업무이며, 특화사업의 중요도와 수행도가 가장 낮았다. 순회방문 업무는 센터의 설립근거가 되는 업무로 IPA 분석의 4분면 중 A 영역에 해당하였다. 사업규모의 차이 없이 ‘예산관리’의 중요도는 높았으며 식품영양전공자로서 수행의 어려움이 있는 직무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행도를 보였다. 직무만족도는 5억 이상(3.73)이 4억 이하(3.49) 센터보다 유의적으로 높았으며, 사업규모의 구분 없이 ‘동료와의 관계’의 만족도가 가장 높으며, ‘급여 및 복리후생’이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직원들은 본인들이 수행하는 노력에 비해 받는 급여가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복리후생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낮았는데, 이는 직원들의 이직의도를 높이는 주요 요인으로 판단된다. 특히, 지금보다 나은 직장으로의 이직의도는 4억 이하(3.41)가 5억 이상(3.20) 센터보다 유의적으로 높았다. 직무중요도와 직무수행도 간의 상관관계는 모든 사업규모에서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러나 직무중요도, 직무수행도와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는 5억 이상 센터에서만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5억 이상 센터의 직무만족도가 4억 이하 센터보다 높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직무만족도는 이직의도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는데, 특히 4억 이하 센터 직원의 이직의도는 사업규모가 큰 센터의 직원보다 높았다. 그러나 센터 직원의 잦은 이직은 원장과 교육대상자들의 불만족을 초래할 수 있으며, 교육의 연속성과 질을 낮게 하는 원인이 되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겠다. 이상의 결과, 급식센터 직원의 직무만족도와 이에 따른 이직의도는 사업규모에 따른 편차를 보였다. 따라서 직원의 근로계약 방법 개선을 통해 안정감이 필요하며, 승진시스템 도입을 통해 직무에 대한 책임감을 높일 필요가 있겠다. 특히, 소규모 센터의 경우 직원교육의 업무별 전문화가 필요하며, 규모가 큰 센터와의 협업을 통한 업무 효율화가 필요하겠다. 직원의 높은 직무만족도는 수행도를 높임으로써 센터의 고객인 어린이, 원장, 조리 종사자 및 학부모 등의 만족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중앙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지역센터 직원의 근무환경에 대한 보다 세심한 관심과 지원이 요구되겠다.

This study examined the status of job importance, job performance,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employees at the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CCFSM) according to budget size as well as investigated correlations among these factors. The participants were employees of CCFSM with budgets under 400 million won (n=80) and CCFSM over 500 million won (n=157).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status of job importance, job performance,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were assessed using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The average scores of job importance and performance in CCFSM with budgets under 400 million won were 4.31 and 4.23 points, whereas scores for CCFSM with budgets over 500 million won were 4.39 points and 4.19 points, respectively. Average scores of job satisfaction at CCFSM with budgets over 500 million won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scores at CCFSM with budgets under 400 million won (P<0.01). Average scores of turnover intention at CCFSM with budgets under 400 million won were significantly higher compared to CCFSM with budgets over 500 million won (P<0.05). For CCFSM with budgets under 400 million won,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job importance and job performance was observed (P<0.001). For CCFSM with budgets over 500 million won, positive correlations were observed between job importance and job performance (P<0.001) and job satisfaction (P<0.01) as well a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job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P<0.01). Regardless of budget size, a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was detected (P<0.01, P<0.001). Therefore, in order to reduce turnover intention, satisfaction factors with low scores and the working environment should be improved.

키워드

job importance; performance; satisfaction; turnover intention;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CCF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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