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돼지에서 살모넬라균을 분리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

Studies on the Methods for the Isolation of Salmonella from Pigs

대한수의학회지 1969년 9권 2호 p.1063 ~ 1069
정길택 (  ) - Seoul National University College of Agriculture Department of Veterinary Medicine

Abstract

健康屠殺豚의 腸間膜淋巴腺과 糞(大腸內容物)으로부터 살모넬라菌의 分離方法을 비교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비교적 다른 세균에 의한 汚染度가 낮은 腸間膜淋巴腺을 검사하였을 경우, 增菌培地로서는 tetrathionate broth(TB)가 selenite broth(SB) 보다 살모넬라菌 分離率이 월등히 높았으며, 選擇培地로서는 brilliant green agar(BG)가 SS agar(SS) 보다 역시 월등히 높았다.
2. 여러가지 腸內細菌에 의한 汚染度가 높은 糞을 검사하였을 경우에는, 살모넬라菌의 分離率에 있어서 增菌培地로 사용한 TB와 SB의 優劣을 인정할만한 차이를 보지 못하였으며, 選擇培地로 사용한 BG와 SS의 성적도 비슷하였다. 增菌培地나 選擇培地를 어느 한가지 培地만 사용한 경우보다는 두가지 培地를 동시에 같이 사용함으로써 살모넬라菌의 分離率이 크게 높았다.
3. Brilliant green McConkey broth를 增菌培地로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腸間膜淋巴腺이나 糞의 두가지 재료중 어느것이나 TB보다 살모넬라菌의 分離率이 훨씬 낮았다. 糞을 brilliant green McConeky agar에 직접 培養하는 방법은, TB나 SB에 增菌培養을 한 뒤에 BG나 SS의 選擇培地를 사용하는 방법보다 또한 훨씬 分離率이 낮았다.
4. TB 및 SB의 增菌培養時間은 37℃에서 24, 48 및 72 時間등 세가지를 비교해본 결과 腸間膜淋巴腺은 48 時問 培養했을 때에 살모넬라菌의 分離率이 가장 높았으나 糞은 24 時間 배양했을 때에 가장 分離率이 높았다.

키워드

원문 및 링크아웃 정보
등재저널 정보
K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