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분열효모(Schizosaccharomyces pombe)에서 유전체 결손 균주라이브러리 제조와 분석 및 HCS 약물작용점 탐색 시스템 구축

생화학분자생물학뉴스 2011년 31권 2호 p.15 ~ 18
허광래, 김동욱,
소속 상세정보
허광래 ( Hoe Kwang-Lae )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김동욱 ( Kim Dong-Uk )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Abstract

분열효모와 출아효모를 비교하면서 생명현상을 연구하는 비교유전체학의 수단을 제공하였고, 분열효모 균주 라이브러리를 제조의 부산물로서 200종의 세포주기 관련 신규유전자 후보를 발굴하였다. 신규 세포주기 관련 유전자의 심층연구는 세포주기 연구에 새로운 장을 열 것으로 확신한다. 또한 유전자 결손 균주에 특이적인 20-bp DNA 바코드를 삽입함으로써, 모든 유전자 결손 분열효모 균주 5,000종을 한 개의 테스트 튜브에 섞어 놓아도 마이크로어레이를 이용하여 용이하게 탐색이 가능하였다. 이를 활용하면, 각종 약물의 작용점 분석 (특히 항암제와 항균제)이나 외부의 자극에 따른 세포의 반응을 용이하게 판별할 수 있다(4,5).
상기의 학문적 가치와 응용성이 있는 균주 라이브러리와 마이크로어레이 시스템은 한국의 국제적인 위상도 제고하였다. 세계 각국의 유명 실험실에서의 공동연구 제의가 쇄도하여, 선진 7개국 25개 연구팀과 국제 공동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그 결과 현재까지 Cell, Science, Genes Dev., PNAS 등 10여편의 공동논문을 출간되었으며, 향후 더 많은 논문이 출간될 예정이다. 또한 본 균주에 대한 분양도 상당하였는데, 이를 위하여 ㈜바이오니아가 본 연구를 통하여 제조된 2배체 및 1배체 균주를 판매하게 되었다. 향후 어레이 칩을 판매하게 되면 획기적인 판매 증대가 이루어 질것이다.

키워드

원문 및 링크아웃 정보

등재저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