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에피지놈 제어 연구센터

Research Center for Epigenome Regulation (RCER)

생화학분자생물학뉴스 2011년 31권 3호 p.71 ~ 74
한정환,
소속 상세정보
한정환 (  ) -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Abstract

포스트 지놈시대를 맞이하여 지놈 프로젝트의 연구결과를 의학이나 신약개발로 적용하는데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그 핵심은 유전자의 기능과 발현 조절에 기반하고 있다. 이러한 유전자 발현 조절 기전 연구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유전학 (genetics)을 바탕으로 한 DNA 염기서열의 변화에 중점을 두었으나, 최근에 DNA 염기서열의 변화 없이 유전자 발현이 조절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 는 DNA methylation과 histone의 methylation, acetylation 과 같은 에피지놈의 조절에 의해 매개된다.
이러한 에피지놈 조절은 유전자 발현의 핵심 기전으로서 세포의 발생, 분화, 노화등의 생명 현상 및 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이 알려지고 있다. 특히 에피지놈은 약물에 의해 가역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유전자를 통합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최근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신약개발을 위한 새로운 타깃으로써 에피지놈이 대두되고 있으며 에피지놈을 대상으로 하는 의약품 개발 시장은 지속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다. 에피지놈 관련 질환에 대한 연구는 현재까지 cancer, neurodegenerative, infections diseases 등에 국한되어 있으나 앞으로 시장의 확장성은 다른 어떠한 타깃보다 높은 것으로 여겨진다. 이에 따라 세계적인 에피지놈 연구 컨소시엄이 형성되고 있으며 그 규모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이러한 에피지놈 관련 연구센터 및 인적 인프라가 극소수이다. 따라서 에피지놈 제어 핵심 기반기술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기초약학 전문 연구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특화된 연구센터의 필요성이 대두 되었다. 본 연구센터에서는 국가차원에서의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에피지놈 기전연구-질환연구-조절물질개발’의 유기적, 종합적 연구를 수행하고 에피지놈 타깃 혁신적 신약에 대한 미래 수요에 발맞추어 갈 전망이다.

키워드

원문 및 링크아웃 정보

등재저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