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피로조건하에서의 내측 장딴지근과 가자미근의 근전도 스펙트럼 분석

EMG Power Spectrum Analysis of the Medial Gastrocnemius and the Soleus Under the Fatigued Condition

한국전문물리치료학회지 1998년 5권 4호 p.9 ~ 19
소속 상세정보
신헌석/Heonseock Cynn

Abstract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피로유발수축후 장딴지근과 가자미근의 근전도 power spectrum 중앙경항치를 비교 검사하는 것이다. 실험대상 열 여섯명의 자원자(남자 10, 여자6)를 대상으로 하였다.
남자 대상자의 연령범위는 25세에서 33세(평균 28.6±2.5)였고 여자
대상자의 연령범위는 26세에서 31세(27.8±1.9)였다. 실험방법 실험대상자는 피로유발수축전후 50% 최대등척성근수축을 수행하였다. 자료수집과 분석을 위해 LabVIEW 소프트웨어를사용하였다,
결과 t-검정결과 내측 장딴지근에서는 피로유발수축후 주파수의 중위값과 평균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나 가자미근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t-검정결과 두 근육간 주파수 감소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토의 및 결론 이 결과들은 피로유발수축후 근전도 power spectrum 중앙경향치가 저주파대역으로 감소함을 나타내었다.
이 연구는 중앙주파수와 평균주파수가 피로지수로서의 신뢰도와 타당도가뛰어나며 객관적 측정과 훈련효과 평가로 사용할 수 있음을 보였다.

키워드

근전도 스펙트럼 분석; 피로; 중앙주파수; 평균주파수;

원문 및 링크아웃 정보

  

등재저널 정보

K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