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염기서열검사]

POU3F4 Gene, Mutation[sequencing]

신의료기술평가 보고서 2012년 1권 39호 p.1 ~ 85
이선희, 전미혜, 장선영,
소속 상세정보
이선희 ( Lee Sun-Hee )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전미혜 ( Jeon Mi-Hye )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장선영 ( Jang Sun-Young )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Abstract

신청기술 :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염기서열검사]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염기서열검사]는 IP3(Incomplete Partition Type III, IP3) 특징을 보이는 성염색체 유전 비증후군성 난청이 의심되는 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혈액에서 POU3F4(POU domain trascription factor, class III, factor 4) 유전자의 돌연변이 유무를 확인하여 유전 상담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검사로 의료법 제53조 및 신의료기술평가에 관한 규칙 제3조의 규정에 따라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 염기서열검사(POU3F4 gene mutation asalysis sequencing)’란 명칭으로 2011년 9월 5일에 신청되었다.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 및 소위원회 운영

2011년 10월 28일 개최된 제 10차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에서는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 염기서열검사는 현재 건강보험요양급여비용에 등재되어 있지 않고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문헌이 있으며 해당 질병의 원인이 multiple gene중 하나로 검출률이 50%이어서 신의료기술로 평가하였다. 위 검사의 평가방법은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을 이용하여 이비인후과 2인, 진단검사의학과 2인, 산부인과 1인 총 5인으로 구성된 소위원회에서 평가하도록 심의하였다.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염기서열검사]의 평가

평가목적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염기서열검사]가 안전한 검사이고, IP3 특징을 보이는 성염색체 유전 비증후군성 난청이 의심되는 환자 및 가족에서 염기서열분석법으로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를 확진, 유전 상담에 있어서 유효한지의 여부 등을 평가하였다.

평가방법
POU3F4 유전자돌연변이[염기서열검사] 평가를 위한 문헌검색 전략은 IP3 특징을 보이는 성염색체 유전 비증후군성 난청이 의심되는 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염기서열검사를 시행한 후 성염색체 유전 비증후군성 난청 환자의 임상증상에 따른 돌연변이의 유무 및 검출률을 주요 의료결과로 선정하였다.국내문헌은 KoreaMed를 중심으로 8개 데이터베이스, 국외문헌은 Ovid-MEDLINE, OvidEMBASE 및 Cochrane Library 등을 검색하였다. 국내 문헌은 11편, 국외 문헌은 144편으로 총 155편이 검색되었다. 중복된 문헌 67편을 제외한 88편을 토대로 선택 및 배제기준을 적용하여 18편을 평가에 포함하였다. 문헌검색부터 선택기준 적용 및 자료추출까지 각 단계는 모두 소위원회와 2명의 평가자가 독립적으로 수행하였다. 문헌의 질 평가는 SIGN의 도구를 이용하였으며, 이에 따라 근거의 수준과 권고의 등급을 선정하였다.

안전성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염기서열검사]는 환자의 혈액을 채취하여 체외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자에게 직접적인 위해를 가하지 않아 검사 수행에 따른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유효성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염기서열검사]의 유효성은 총 18편(국내 2편, 국외 16편)의 문헌을 근거로 성염색체 유전 비증후군성 난청 환자의 임상증상에 따른 돌연변이의 유무 및 검출률을 주요한 지표로 하여, IP3 특징 유무와 대상 유형(단일가계/다가계, 비혈연환자, 보인자)으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ⅰ) IP3 특징이 있는 환자인 경우
a) 단일가계를 대상으로 한 9편의 문헌에서는 염기서열방법으로 모두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가 검출되었다. b) 비혈연 환자를 대상으로 한 2편의 문헌에서는 검출률이 각각 100%(2/2명) 및 40%(2/5명)이었으며 돌연변이가 확인되지 않은 환자의 대결실 돌연변이에 대한 확인검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c) 단일가계를 대상으로 한 5편의 문헌에서는 염기서열방법으로는 확인이 되지 않아 추가검사(breakpoint PCR, MLPA 등)로 대결실, 대중복 등의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를 확인하였다. ⅱ) 보인자를 대상으로 한 경우: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가 나타난 가계내 보인자를 대상으로 한 1편의 문헌에서는 검출률이 100%(8/8명)이었다.
ⅲ) 보인자가 아니면서 IP3 특징이 없는 환자인 경우 : 1편에서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가 검출되지 않았다. 이에 소위원회에서는 염기서열방법이 엑손 단위 또는 유전자 단위의 결실인 대결실로 인한 돌연변이를 확인할 수 없다는 제한점이 있으나, IP3의 특징이 있는 성염색체 유전 비증후군성 난청환자와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 간에 높은 연관성을 보이므로 자녀계획시 보인자 확인에 동 검사가 유용할 수 있으며, 유전 상담시 염기서열검사방법으로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가 안 나올 경우 대결실로 인한 돌연변이의 가능성을 염두해야 한다는 의견이었다. 이러한 문헌적 근거를 토대로 소위원회에서는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염기서열검사]는
IP3 특징이 있는 성염색체 유전 비증후군성 난청 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 유무를 확인하여 유전 상담에 사용될 때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근거가 있는 검사라고 평가하였다(권고등급 D).

제언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염기서열검사] 소위원회는 현재 문헌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염기서열검사]는 IP3 특징이 있는 성염색체 유전 비증후군성 난청 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 유무를 확인하여 유전 상담에 사용될 때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근거가 있는 검사라고 평가하였다(권고등급 D).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는 신의료기술평가에 관한 규칙 제3조제6항에 의거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염기서열검사]”에 대해 소위원회의 검토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심의하였다(2012.5.25).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염기서열검사]는 IP3 특징이 있는 성염색체 유전 비증후군성 난청 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POU3F4 유전자 돌연변이 유무를 확인하여 유전 상담에 사용될 때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근거가 있는 검사라고 평가하였다(권고등급 D).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의 심의결과는 소위원회의 검토결과와 함께 2012년 6월 7일 보건복지부장관에게 보고되었다.

키워드

원문 및 링크아웃 정보

등재저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