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혼수회복척도(개정판)

Coma Recovery Sacle-Revised

신의료기술평가 보고서 2020년 1권 38호 p.1 ~ 114
신채민, 양지은, 박주연, 이월숙,
소속 상세정보
신채민 ( Shin Chae-Min )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양지은 ( Yang Ji-Eun )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박주연 ( Park Joo-Yeon )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이월숙 ( Lee Worl-Sook ) - 한국보건의료연구원

Abstract

신청기술 : 혼수회복척도-개정판

혼수회복척도-개정판은 혼수상태, 식물인간상태, 최소의식상태를 포함한 의식장애환자를 대상으로 표준화된 평가 지침서에 따라 혼수회복 정도를 평가하는 기술로, 의료법 제53조 및 신의료기술평가에 관한 규칙 제3조의 규정에 따라 ‘수정 혼수회복지수(Coma Recovery Scale-Revised)’ 라는 명칭으로 2019년 11월 13일에 신청되었다. 소위원회에서는 ‘대한의사협회 의학용어위원회 5판 개정’에 제시된 내용을 참고하여 국문 기술명을 “혼수회복척도-개정판”으로 변경하였으며, 동 기술의 영어판 평가 지침서의 공식명칭이 “Coma Recovery Scale-Revised Administration and Scoring Guidelines”이므로 영어판 도구의 개발 병원인 JFK Johnson Rehabilitation Institution을 의미하는 JFK는 영문 기술명에 포함하지 않았다.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 및 소위원회 운영
2019년 제12차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2019.12.27.)에서는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평가가 필요한 신의료기술 평가대상으로 판단하고,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 등으로 총 7인(신경외과 2인, 신경과 2인, 중환자의학 2인, 응급의학과 1인)으로 구성된 소위원회에서 평가하도록 심의하였다.

소위원회에서는 2020년 2월 18일부터 2020년 4월 13일까지 총 2회의 회의를 통해 선택된 연구의 결과에 따라 동 기술을 평가하고 검토결과를 제출하였으며, 2020년 제5차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2020.5.22.)에서 이를 토대로 동 기술의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결과를 최종 심의하였다.

혼수회복척도-개정판의 평가

평가목적
동 평가의 목적은 혼수회복척도-개정판이 혼수상태, 식물인간상태, 최소의식상태를 포함한 의식장애환자를 대상으로 표준화된 혼수회복척도-개정판 평가 지침서에 따라 혼수회복 정도를 평가하는 데 있어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평가방법
동 기술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i) 영어판(원본) 혼수회복척도-개정판의 임상적 유용성 및 유효성 검토는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 운영에 관한 규정 제5조 기타 검사 심의기준(의학교과서 및 가이드라인에서 안전성 유효성이 확립된 기술이지만 건강보험요양급여비용 목록에 별도 행위로 분류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 따라 별도의 체계적 문헌고찰을 시행하지 않고 교과서 및 가이드라인을 통해 신속평가하였으며, ii)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한글판 혼수회복척도-개정판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토하였다.

교과서의 경우 재활의학과 및 신경과 분야의 국내외 교과서를 확인하여 총 3편의 국외 교과서를 선정하였으며, 가이드라인의 경우 Guidelines International Network를 포함한 가이드라인 데이터베이스 및 관련 학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총 3편의 국외 가이드라인을 선정하였다. 체계적 문헌고찰의 경우 KoreaMed를 포함한 5개 국내 데이터베이스와 Ovid-MEDLINE, Ovid-EMBASE 및 Cochrane Library의 국외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문헌을 검색하였다. 문헌검색전략을 통해 총 899편의 문헌이 검색되었으며, 이중 중복검색문헌 315편을 제외한 584편을 대상으로 선택 및 배제기준을 적용하여 총 1편의 문헌이 최종 평가에 포함되었다.

문헌검색부터 선택기준 적용 및 자료추출까지 각 단계는 모두 소위원회 및 2명의 평가자가 독립적으로 수행하였다. 문헌의 질 평가는 Scottish Intercollegiate Guidelines Network 도구를 이용하였으며, 이에 따라 근거의 수준과 권고의 등급을 선정하였다.

평가결과
동 기술의 안전성 및 유효성은 i) 영어판(원본) 혼수회복척도-개정판에 대해서는 총 3편의국외 교과서 및 총 3편의 국외 가이드라인을 통해 임상적 유용성 및 유효성을 검토하였으며, ii) 한글판 혼수회복척도-개정판 도구에 대해서는 체계적 문헌고찰(총 1편)을 통한 신뢰도 및 타당도 검토를 통해 평가하였다.

안전성
동 기술은 표준화된 평가 지침서에 따라 일상도구를 활용하여 환자의 혼수회복 정도를 평가하는 기술로, 신체상에 가해지는 위해가 없어 안전한 검사로 평가하였다.

유효성
혼수회복척도-개정판의 임상적 유용성 및 유효성은 총 3편의 국외 교과서 및 총 3편의 국외 가이드라인 검토 결과를 토대로 평가하였다. 교과서 검토 결과, 혼수회복척도-개정판이 의식장애환자의 표준화된 신경행동학적 평가도구로서 사용이 권고되며, 식물인간상태와 최소의식상태에 대한 현존하는 진단 기준을 직접적으로 포함하는 유일한 척도로 제시하고 있었다. 가이드라인 검토 결과, 의식장애환자 평가의 진단정확성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임상의가 유효하고 신뢰할 수 있는 혼수회복척도-개정판 등의 표준화된 신경행동학적 평가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었다.

소위원회는 교과서 및 가이드라인에서 공통적으로 혼수회복척도-개정판을 표준화된 신경행동학적 평가도구로 사용을 권고하고 있고, 식물인간상태에서 최소의식상태를 구분할 수 있는 척도로 제시되어 임상적 유용성이 있는 기술이라는 의견이었으며, 교과서 및 가이드라인에 동 기술의 신뢰도 및 타당도가 높다고 제시되어 있어 유효성 있는 기술로 판단된다는 의견이었다.

한글판 혼수회복척도-개정판의 유효성은 총 1편(진단법평가연구)에 대해 신뢰도와 타당도 결과를 토대로 평가하였다. 한글판 검사도구의 검사자 간 신뢰도(k)는 0.93, 검사-재검사(반복측정) 신뢰도(k)는 0.94로 보고되었다. 한글판 검사도구와 비교검사인 한글판 글라스고우 혼수척도와의 상관성(r)은 0.894로 보고되었다.

소위원회는 한글판 혼수회복척도-개정판 도구의 검사자 간 신뢰도 및 검사-재검사 신뢰도가 높고, 비교검사인 한글판 글라스고우 혼수척도와의 상관성 수치가 높아 수용 가능한 수준으로 판단하였으며, 해당 문헌으로 한글판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입증하기에 충분하다는 의견이었다.

결론
따라서, 이러한 문헌적 근거를 토대로 소위원회에서는 다음과 같이 검토결과를 제시하였다.

동 기술은 혼수상태, 식물인간상태, 최소의식상태를 포함한 의식장애환자를 대상으로 표준화된 평가 지침서에 따라 혼수회복 정도를 평가하는 데 있어 안전성 및 유효성이 있는 기술로 평가하였다(근거의 수준 C).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는 신의료기술평가에 관한 규칙 제3조제10항에 의거 동 기술에 대한 소위원회 검토 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심의하였다(2020.5.22.).

혼수회복척도-개정판은 혼수상태, 식물인간상태, 최소의식상태를 포함한 의식장애환자를 대상으로 표준화된 평가 지침서에 따라 혼수회복 정도를 평가하는 데 있어 안전성 및 유효성이 있는 기술이다(근거의 수준 C).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 심의결과는 소위원회의 검토결과와 함께 2020년 6월 8일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보고되었으며, 보건복지부 고시 제2020-141호(2020.07.02.)로 개정고시되었다.

키워드

의식장애; 혼수회복척도-개정판; 안전성; 유효성
Disorders of Consciousness; Coma Recovery Scale-Revised; Safety; Effectiveness

원문 및 링크아웃 정보

등재저널 정보